티스토리 뷰

 

 

 

돈에 대한 책은 거의 처음 사 본 듯.

나에게 돈이 얼마냐 있냐 하면 거의 없다고 하겠지만(가난뱅이), 살면서 돈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본 적은 없었던 것 같다.

이 책이 평도 좋고 그래서 읽어봤는데, 솔직하게 말하자면 나에게 별로 좋은 책은 아님. 

 

책에서 강조하는 부분은 '지름길은 없다, 시간과 노력을 들여 공부하라'인 것 같고, 그 점은 돈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삶의 전반적인 태도로 서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저는 운도 무시할 수 없는 요소라고 봅니다. 운빨이라는거 있거든요.

금수저는 조상님의 희생과 노력이라고 하셨는데 여튼 금수저 입장에서 그건 그냥 운이죠. 태어나보니 금수저네?

 

그리고 에필로그요.. 일침 날리는 것처럼 쓰셨는데요 무척 재수없게 들립니다. 

물론 공감하는 부분도 있습니다만, 태도가 매우 무책임하고 무례해요.

 

 

 

 

p211

"은행 대출이 4~5퍼센트인데 그 말이 사실이라면 당신이 대출받아서 전 재산을 투자하면 되겠네요. 그 좋은 걸 당신이 하지, 왜 저에게 추천하나요?"

 

p246

0원에서 1억원을 모으는 과정은 요행만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 안에는 수많은 시간과 정성이 들어있다. 자기만의 방식으로 투자 결과를 해석하고 그 방식으로 수익을 내다 보면 이 구간에서 어느새 자기 방식을 '자신'해버린다. 이 방법이 가장 확실할 것 같고 이 방법으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 그 자신감은 누구나 가지게 된다. 어찌 보면 당연하다. 그 자신감은, 지금까지 자기가 노력해온 삶에 대한 결과물이니까.

하지만 문제는 더 이상 새로운 개발을 하지 않으려 한다는 것이다. 과학자가 만족하면 과학자로서의 삶은 끝이 난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다. 진리를 탐구해야 하는 과학자가 만족을 하는 순간 더 이상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는 의미다. 자기 방식에 만족하는 순간 앞으로 나아가기보다는, 현재의 방식을 고수하려 한다. 문제는 그럼에도 수익은 더 많이 내고 싶어 한다는 데 있다. 

결국 투자를 더 깊이 알기 위한 노력은 멈추고, 기존의 방식으로 얻었던 수익 이상의 것을 바라게 된다.

'자기가 노력한 것 이상의 가치를 바라는 행위' 

1단계에서 경계해야 했던 이 행위를 이번 단계에서 다시 경계해야 한다.

 

p251

슬럼프는 투자를 할 때 벽이 되지만 동시에 당신이 그만큼 노력해왔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노력하지 않는 자에게는 벽도 보이지 않는 법이니까. 

그 노력을 믿길 바란다. 당신이 걸어온 길은 잘못된 길이 아닐테니. 그런 당신을 믿길 바란다.

 

p263

보통 이 시기에 다다르면 다른 이들이 '돈이 돈을 번다'며 부러워한다. 하지만 이것 역시 시간과 정성이 만든 결과라는 것을 사람들은 모른다.

이를 잘 표현해주는 일화가 바로 피카소의 일화다. 피카소에게 그림을 그려 달라고 부탁했더니 그는 30분 만에 그림을 완성하고 8000만원을 요구햇다. 너무 날로 먹는 것 아니냐는 항의에 그는 말했다. 

"30분 만에 그림을 완성하기 위해 나는 40년간 그림만 그렸습니다."

 

p319

사람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 더욱이 책 한 권에, 생판 모르는 남의 이야기에 큰 변화를 할 만큼 인간은 대단하지 못한 존재다. 때문에 이 책의 내용이 아무리 좋아도 이 책의 전략이 아무리 멋져도 이를 그대로 실행할 수 있는 사람은 그래서 삶이 바뀔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가난한 사람은 여전히 가난할 것이며 돈에 무지한 사람은 여전히 무지할 것이다. 투자하기보다는 투기할 것이며 공부하기보다는 공략법만 찾으려 할 것이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우리는 김종봉 대표가 들인 만큼 시간과 정성을 들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시간과 정성을 쏟지 않았으니 확신도 없고 확신이 없으니 행동으로 옮기기 힘든 것이다. 그래서 아무리 훌륭한 이야기를 담아도 아무리 큰 비밀을 담아도 그로 인해 삶이 바뀌는 사람은 흔치 않을 것이다.